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우울할 땐 뇌과학

by 책읽고생각하며쓰기 2023. 3. 20.
반응형

이 책은?

심리와 뇌는 어떤 관계를 있는 것일까?라는 의문이 들어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전에 읽었던 책 「넛지」, 「생각에 관한 생각」, 「클루지」 등에서는 뇌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지만 그렇게 행동하는 이유의 최종 명령자는 뇌가 아닐까 하는 의문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심리는 마음의 이치라고 하지만, 마음이 우리의 가슴이나 심장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뇌에 대한 좀 더 깊이 있게, 현상에 대한 뇌의 반응을 구조와 신경물질의 가감에 의해 우리의 감정, 기분, 습관 등을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뇌 회로를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우울하건 불안하건 어디가 아프건 간에 신경과학을 활용하여 나 스스로의 삶을 나아가게 해 줍니다. 아주 미세한 변화만으로 우리 뇌의 긍정적인 피드백 시스템에 의해 충분한 효과를 낼 수 있을 경우도 있습니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부에서는 하강나선에 갇힌 뇌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뇌에 미치는  부정적인 측면, 우울증, 불한과 걱정의 쳇바퀴, 나쁜 습관에 갇혀 있는 우리의 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반면 2부에서는 부정적인 측면을 극복하는 상승나선, 운동, 괜찮은 결정, 나쁜 습관 고치기, 바이오피드백, 감사회로 만들기 등에대해 논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배우다

걱정과 불안은 우리의 심리적인 증상으로 볼 수 있지만, 뇌과학의 측면에서 보면 뇌 진화의 부산물로도 볼 수 있다. 이런 관계에서 나의 결론은 심리적으로 나타나는 일부 증상은 뇌의 반응에 대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승 나선을 만드는 운동은 우리의 긍정적인 뇌의 변화를 야기하고 긍정적인 뇌의 변화가 긍정적인 몸의 변화는 야기하고, 긍정적인 몸의 변화가 긍정적인 생활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운동이라는 하는 것은 자리를 옮겨다니는 이동 또는 활동을 하는 것 이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단순하게 헬스장이나 운동장에 가서 하는 운동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잦은 활동, 활동적인 움직임이 우리의 뇌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뇌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것은 잦은 활동, 움직임에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꼭 기억할 문구

  • 하강나선은 대체로 이런 식으로 시작된다. 작은 변화가 의도치 않은 결과를 낳고 그 결과가 하나하나 쌓여 점점 커지는 것이다. 운동이 몸에 얼마나 중요한지는 누구나 알지만, 당시 나는 운동이 '뇌'에 얼마난 중요한지는 알지 못했다. 뇌는 단지에 담긴 채 세상과 단절되어 살아기지 않는다. 뇌는 몸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몸으로 하는 일들이 뇌의 신경화학에 영향을 미친다. 뇌가 나태하게 빈둥거리는 상태를 마음에 안 들어하면 몸 또한 그렇게 느껴 몸을 쓰고 싶어 한다.
  • 이미 시도해봤는데 소용없었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뇌 같은 복잡계에서는 동일한 행동이 시기에 따라 다른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교통상 화 변화와 비슷하다. 금요일 러시아워에 도로를 수리한다면 교통 정체가 생기겠지만, 토요일에는 같은 공사를 하더라도 통행 속도가 느려지는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인생의 한 시기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해서 언제나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같이 읽으면 더 가치 있는 책

2023.02.18 - [자기계발] - 생각에 관한 생각 - 우리 마음의 원리를...

 

생각에 관한 생각 - 우리 마음의 원리를...

들어가며 우리의 마음의 원리를 잘 설명해 주는 책입니다. 그런 행동을 하는 원리를 예를 들어가며 재미있게 풀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의 행동을 지배하고 있는 생각을 한 층 더 깊이 들어가게

bookreview.yongjininterior.com

 

반응형

댓글